미디어 해커톤, 서울 에디터스 랩에 초대합니다

올해 주제는 독자 참여와 커뮤니티 활성화, 우승팀은 포르투갈 본선 진출 지원

2018-02-08 10:27       미디어오늘 media@mediatoday.co.kr

“참여하지 않았다면 어쩔 뻔했나, 합니다. 이렇게나 짧은 시간 안에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게 놀랍습니다.”
“할 수 있을까? 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보니 어느덧 프로젝트가 완성되어 있었습니다.”
“내 자신을 실험해 본 시간이었습니다.”
“단 이틀 만에 너무나 대단한 프로젝트들이 동시에 20개가 생기는 걸 보는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지난해 서울 에디터스 랩에 참여했던 분들의 반응입니다. 기자와 개발자, 디자이너가 한 팀을 이루는 경험도 새로웠지만 1박2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미디어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내는 경험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글로벌 에디터스 네트워크(GEN)에서 온 사라 토포로프도 한국 언론의 폭발하는 아이디어와 에너지에 “엑설런트”를 연발했을 정도였습니다.

글로벌 미디어 해커톤 서울 에디터스 랩이 올해 두 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미디어오늘과 구글코리아가 공동 주최하는 서울 에디터스 랩은 GEN 에디터스 랩의 한국 예선입니다. 비영리 미디어 그룹 GEN이 주관하고 미국의 뉴욕타임스와 영국의 가디언, BBC, 스페인의 엘빠이스 등의 세계 유수의 언론사들이 참여하는 함께하는 글로벌 미디어 해커톤 대회입니다. 4월13일과 14일 이틀 동안 구글 캠퍼스서울에서 열립니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제한된 시간 안에 주어진 주제로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이를 구현하는 개발자 대회인데요. 미디어 해커톤은 기획자 대신에 저널리스트가 참여해 팀을 이루게 됩니다. 서울 에디터스 랩은 기자 또는 PD와 개발자, 디자이너가 각 1명씩 3명이 한 팀을 구성해 참여하게 됩니다.

올해 서울 에디터스 랩의 주제는 독자 참여 또는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입니다. 뉴스의 제작과 유통에 독자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독자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독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는 방안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미디어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발표하게 됩니다. 첫날 오전에는 주제 발표와 워크샵이 준비돼 있습니다. GEN에서 에디터스 랩을 총괄하는 사라 토포로프(Sarah Toporoff)와 구글 뉴스랩의 아이린 제이 류(Irene Jay Liu) 를 비롯해 메디아티의 강정수 대표와 생활코딩의 이고잉님 등이 멘토로 참여해 아이디어를 나눌 계획입니다.



참가 등록은 2월 5일부터 3월 14일까지 서울 에디터스 랩 홈페이지에서 받습니다. 기자와 개발자, 디자이너 각 1명씩으로, 팀원 중 최소 1명이 언론사 또는 콘텐츠 관련 기업이나 스타트업 소속이어야 합니다.

우승팀은 해커톤 둘째 날인 14일 오후 심사위원단의 최종 심사를 거쳐 발표된다. 심사 기준은 콘텐츠 품질(혁신성), 디자인(사용자 친화성 및 창의성), 개발(완성도 및 기술 전문성), 운영(확장성 및 실행 가능성) 등 부문으로 구성된다. 이번 대회 우승팀은 오는 5월 31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되는 ‘2018 GEN 서밋’에 초청돼 ‘GEN 에디터스 랩’ 결선에 출전하게 되며, 항공권과 참가비, 체류비 등 필요한 경비를 지원 받는다.

행사 첫 날 진행되는 워크숍에서는 강정수 메디아티 대표와 아이린 제이 류 구글 뉴스랩 아시아태평양 리드, 김익현 지디넷 미디어연구소 소장의 키노트 발표와 함께 히어캔(Hereken)과 빠띠, YTN, 미닛 등의 개발 사례도 함께 소개됩니다.



서울 에디터스 랩은 미디어 해커톤이라는 압축적인 프로그램으로 저널리스트와 개발자, 디자이너 사이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저널리즘적 상상력을 무한대로 확장하는 실험입니다. 1박2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단순히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고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직접 프로토타입까지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안에 잠재돼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등록 안내와 자세한 행사 소개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고요. http://seouleditorslab.com/

글로벌 에디터스 랩 홈페이지는 여기입니다. https://www.globaleditorsnetwork.org/programmes/editors-lab/seoul-editors-lab-2018/

지난해 1회 대회 기사는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beta.mediatoday.co.kr/topic/689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