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D수첩’ 하차 박상일 PD “최순실 계속 파헤칠 것”

“1년 전부터 건강상 이유로 하차 건의… 최순실·세월호 다루고 나가서 홀가분”

2016년 12월 14일(수)
강성원 기자 sejouri@mediatoday.co.kr
공유하기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자신에겐 오로지 국민이 가족이며 국민 행복만이 정치를 하는 유일한 이유라던 박근혜 대통령. 하지만 지금 그 말을 국민들은 믿지 않습니다.”

MBC ‘PD수첩’을 진행하던 박상일 책임PD가 13일 이 같은 클로징 멘트를 끝으로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 이날 “탄핵 그리고 촛불이 밝힌 내일”이라는 주제로 방송된 PD수첩은 12년 전 당시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 국회 탄핵을 주도하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장면으로 시작했다.

이날 방송은 그다지 새롭게 밝힌 내용은 없었지만 그동안 ‘최순실 게이트’가 터지기까지 MBC에서 기대하기 어려웠던 박 대통령과 세월호 7시간 등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 내용이 비중 있게 다뤄졌다.

박상일 PD는 방송 말미에 “헌법재판소가 신속하게 탄핵 심판 준비에 들어갔고 특검 수사도 본격화됐다. 검찰 수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던 대통령은 그 약속을 어긴 것은 물론, 대통령 변호인은 검찰이 내놓은 중간 수사결과를 사상누각에 불과한 것이라며 비난했다”며 “특검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한 만큼 그 약속이 지켜지길 바라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가 오늘 방송을 마지막으로 PD수첩을 떠나게 됐다”고 말했다.

▲ 박상일 MBC ‘PD수첩’ 책임PD
박 PD는 14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PD수첩 하차 이유에 대해 “건강상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2년2개월 동안 PD수첩을 했는데 건강이 안 좋아져 작년 이맘때도 그만했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밝힌 후 다른 대안이 없어 1년을 더 하게 됐다”며 “요즘 안구건조증이 심해지고 심적인 부담감도 있어 건강 때문에 휴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박 PD는 PD수첩 하차 후 시사제작4부장으로 발령 나 이후엔 시사교양 정보 프로그램인 ‘생방송 오늘 아침(저녁)’ 프로그램을 맡게 됐다. 역으로 ‘생방송 오늘 아침(저녁)’을 제작하던 장형원 PD가 PD수첩을 이끌게 됐다. 당분간 PD수첩은 앵커 없이 VCR 방송만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박 PD는 13일 방송을 포함해 최근 4주에 걸쳐 PD수첩에서 MBC에선 성역처럼 여겨졌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주제(위기의 대한민국 그리고 대통령/누가 정유라를 ‘승마공주’로 만들었나/그들은 왜 대포폰을 사용했나?)를 기획해 방송을 내보냈다. 

박 PD는 “최근에라도 최순실 게이트를 다룬 방송을 몇 개 하고 나가서 기분이 홀가분하다”며 “아직 부족하지만 PD수첩은 다음 주에도 김기춘과 우병우 관련 기획이 준비돼 있고, 연말연초까지 최순실 게이트 관련 시리즈와 특집 방송을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사실은 매번 MBC 앞에서 세월호 관련 1인시위를 하는 분을 볼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세월호 얘기도 하고 싶었는데 이번 방송에서 조금이라도 하게 돼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PD수첩 시청률은 수도권 기준으로 닐슨코리아 집계 5.9%로 앞 시간에 방송된 드라마 ‘불야성’보다도 높게 나왔다. TNMS 집계 수도권 시청률은 5.5%를 기록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

4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python 2016-12-15 11:54:33    
역시 언론인과 정치인은 약삭 빠르다. 바로 배를 갈아타는 구나. 세월호 선원들과 다를 바 없는 족속들. 부역자 노릇하며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릴 땐 언제고 이제와서야 투사 코스프레라니. ㅉㅉ
223.***.***.146
profile photo
라빅 2016-12-14 18:41:22    
지난주 pd수첩 보고 하도 어이가 없어 게시판에 들어갔더니 글 못쓰게 막아놨더라. MBC 완전 맛탱이 갔다.
118.***.***.77
profile photo
MBC안타까워 2016-12-14 18:33:25    
예전에 MBC 시사프로만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MBC의 추락이 더 안타까웠었네요. 국민의 알권리를 위한 정권에 대한 정당한 비판은 이루어져야합니다. 그것을 막는 세력은 국민이 주인이라는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집단이겠지요. 그런 집단은 민주주의국가 대한민국에서 꺼져주셔야 합니다.
59.***.***.87
profile photo
ㄱㅅㄷㄱㅈ 2016-12-14 16:59:32    
피디수첩 참 괜찮은 프로였는데
이명박부터.. 안타까워요.

언론 이사진 이상은 국민 투표로 선출해야 합니다.... 국민이 감시해야합니다.
언론을...
183.***.***.127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