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TV조선 기자들, “전원책 사적의견도 취재해야 하나?”

전원책 앵커 ‘부적절 멘트’에 취재기자 80명 항의성명 발표 “부끄럽지 않은 뉴스 만들고 싶다”

2017년 07월 15일(토)
손가영 기자 ya@mediatoday.co.kr
공유하기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AD FREE

종합편성채널 TV조선 취재기자들이 자사 메인뉴스의 부적절한 앵커멘트에 항의하며 “‘건전한 상식’을 가진 시청자를 위한, 부디 부끄럽지 않은 뉴스를 만들고 싶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TV조선 보도본부 취재기자 80명은 지난 14일 ‘TV조선 보도본부 취재기자들이 TV조선에 묻습니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해 이메일을 통해 사내에 배포했다. 이들은 지난 13일 TV조선 메인뉴스 ‘종합뉴스9’의 오프닝 및 클로징 멘트의 편향성을 문제삼고 있다.

전원책 앵커는 지난 12일 정유라씨가 ‘삼성 뇌물 재판’ 증인으로 깜짝 출석한 것과 관련해 13일 메인뉴스 오프닝에서 “(특검이) 새벽 5시에 비밀작전하듯 승합차에 태워 데려온 것부터 석연치 않은 게 한두가지가 아니”라면서 “사회부 기자들에게 검찰과 정씨간에 뭔가 거래가 있는 것 아니냐, 취재 좀 잘해달라고 부탁했는데 아직 진실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 전원책 앵커가 지난 7월13일 TV조선 메인뉴스 '종합뉴스9' 오프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TV조선 '종합뉴스9' 캡쳐
▲ 전원책 앵커가 지난 7월13일 TV조선 메인뉴스 '종합뉴스9' 오프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TV조선 '종합뉴스9' 캡쳐

전 앵커는 이어 “분명한 것은 특검이 지금 바짝 긴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이재용 부회장의 뇌물 공여가 무죄가 되면 박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도 무죄가 된다”라고 말했다.

TV조선 기자들은 이에 “'새벽 5시 출발, 특검의 긴장, 박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 무죄 가능성'까지 팩트 없이 일방의 주장을 담은 내용”이라며 “TV조선 취재기자는 위와 같은 내용을 보고한 바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사회부 기자들이 진실을 밝혀내지 못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이들은 “결론을 내려놓은 취재 지시가 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전 변호사는 ‘정유라씨가 변호인 상의 없이 이재용 삼성 부회장 재판에 출석한 것은 불법이다. 뉴스에서 다루고 싶다’고 한 것으로 전해들었다”면서 “앞으로 전원책 변호사의 개인적인 의혹 제기나 사적인 의견을 TV조선 기자들이 취재해야 하는 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전 앵커는 이날 뉴스 클로징에서는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전직 대통령의 우표 발행을 취소하는 것은 너무 옹졸한 처사”라며 “저 세상에서 요즘 몹시 마음이 괴로울 박정희 전 대통령님, 송구스럽다는 말씀 올린다”고 발언했다.

이날 앵커멘트가 TV조선 기자협회를 중심으로 논란이 되자 주아무개 TV조선 보도본부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은 공과가 있고, 이 때문에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고 해명했다.

성명서는 이에 대해 “그 '다양한 시각'이, 우리 TV조선에 있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면서 “TV조선 메인뉴스를 개편하면서 회사는 기자들에게 '건전보수' 아이템을 요구했다. 위 문장이 건전한 앵커멘트인지 다시 한 번 묻고자 한다”고 반박했다.

TV조선 기자들은 이어 ‘오프닝과 클로징 모두 전원책 변호사가 아닌, 내가 쓴 것’이라는 주 본부장의 해명에 “기자인 보도본부장이 팩트가 아닌 멘트를 직접 쓰고,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송구하다'고 한 것”이라며 “TV조선 기자는 개인의 메시지를 담은 메인뉴스를 제작하고 특정 세력을 위한 취재를 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성명서는 당일 ‘종합뉴스9’ 오프닝멘트를 비판한 야근보고가 본부장 지시로 지워졌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성명서는 “TV조선 보도본부 전체를 비하하고 모욕하는 발언으로 판단됨” “‘박정희한테 송구스럽다’는 클로징 멘트 역시 편향적인 사견으로 보여짐” “‘종합뉴스9’은 보도본부의 모든 역량을 쏟아붓는 시간임을 명심하고, 앵커멘트 작성 시 무거운 책임감과 소속감을 갖길 바람” 등의 보고 내용이 지워졌다고 밝혔다.

TV조선 보도본부 취재기자 80명은 “우리는 지난해 어렵게 조건부 재승인을 받았다. 이와 더불어 개편을 하면서 달라지리라 희망했다”면서 “하지만 오히려 편향된 뉴스 분량이 많아졌다는 게 구성원 대다수 의견이다. 지난해 7월부터 '박근혜 국정농단'을 최초 보도하고 모든 기자들이 똘똘 뭉쳐 의미 깊은 많은 특종을 하고도 이제는 ‘우리가 보도했다’는 언급조차 통제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끝으로 “사실에 근거한 해명과 기자들에 대한 사과, 재발 방지책을 듣고 싶다”며 “언론사의 정체성은 진실을 보도하는 일이다. TV조선은 언론사다. ‘건전한 상식’을 가진 시청자를 위한, 부디 부끄럽지 않은 뉴스를 만들고 싶다”고 요구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

29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국민 2017-07-17 08:52:40    
조중동이..?? 그렇다면 미디어오늘 노컷뉴스 프레시안 오마이뉴스 뉴스타파 한겨레 경향 민중의소리 역시 매우 편향적이고 친북 반미 좌파적!!!
36.***.***.17
profile photo
휘리릭 2017-07-17 08:42:34    
조선티브는 폐지가 답이다~~!! 뉴스가 주관적인 개인 생각을 표출하는 것이라면 이건 완전히 잘못된 방식이다. 중립성을 가지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서 알리는것이 뉴스인데 완전히 개인의 주관적 생각을 얘기하면 폐지해야하는 뉴스이다
175.***.***.28
profile photo
2017-07-17 08:42:27    
TV조선 언제는 편향되지 않았더냐?
TV조선과 전원책 이미지가 잘 맞다
TV조선은 전원책과 함께 계속 진행해라.......TV조선 시청율 몇%이냐?
눈높이가 맞는 보수층에서나 보지 누가 보더냐?
그렇게 큰 관심 없으니...
TV조선은 하던대로 하면 되지않냐?...
59.***.***.251
profile photo
금강산휴게소 2017-07-17 06:48:27    
모처럼 진실을 말하는 방송을 들어봤다 지금까지 대선이끝난후 뉴스를 보지않았다/50%지지를 90%지지한다고뻥울치고 30%지지하는것을 70%지지한다고뻥을칠때 내주변에있는쇼ㅏ람중에서는 직업을 불문하고 전부 이름만나오면 그자슥 이게 90%지지냐 이게80%지지냐 그자슥 이라는데 뭘지지해 지지아안한다 뻥소리만듣다가진실된 소리듣고감동했다
116.***.***.231
profile photo
민주수호 2017-07-17 05:04:20    
찌라시방송의 앵커자리 꿰차더니 갑질부터 하는구나.
이것 또한 적폐, 청산해야 할 대상이다.
36.***.***.244
profile photo
박jt 2017-07-17 01:25:11    
전원주씨가 왠~지 크게 한 번 웃어줄거 같은 느낌? 깔 깔 깔 깔 깔 깔~~~~
정권이 바꼈다고 박정이가 국민을 죽인게 없는 일이 되는 건 아니라고 보는데...?
그러니까 박끄네가 그리도 박정이를 악마에 신으로 만들지 않았다면 넘어갈 수도 있었는데...
자식교육 잘 못시킨 죄겄지...!
아~! 근데 기독교인들 그렇게 세상 사람들이 타락했다고 예수 믿으라고 해놓고... 박정이가 신이라고 이단 박사모들이 사탄짓 하는데 그냥 조용히 쥐죽은듯 교회에 처박혀 있는건 뭐야?
하나님은 유일신!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대한민국에 그 잘나가는 목사들 구원받기 싫어?
혹시 돈에만 미쳤어?
118.***.***.175
profile photo
ty조선폐간 2017-07-16 22:53:54    
전원책은 원래 극우, 수구적 냉전 사고 방식을 가진 사람이다.
최근 썰전에 출연하면서 유시민의 논리에 막혀 극우적 사고를
드러내고 말하지 못했을 뿐이다.
TV조선에 가서 물 만난 고기가 되어서 자신의 본색을 드러낸 것이다.
조갑재, 변희재, 지만원, 유석춘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인간이다.
이런 인간을 앵커로 쓰는 TV 조선은 다음 심의에서 폐국 시켜야 한다.
저번 심의에서 합격 점수를 못 얻고 임시로 허가해 주지 않았나.
이제 엄격하게 심사해서 대한민국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오로지 친일 기득권 수구 세력의 입장만 대변하는 쓰레기 방송은 폐국만이 답이다.
218.***.***.179
profile photo
시민 2017-07-16 20:13:05    
막말하며 쌍욕하는 사람을 앵커 라 내세운 언쓰레기
수준을 알수있는 조선
106.***.***.110
profile photo
okkim 2017-07-16 14:44:10    
원채기 9시 뉴스 앵커한다 할때 알아봤지.
차라리 주운표나 경화니, 정혀니 시키지~
정 아니며 그네 시키던가~
175.***.***.51
profile photo
그린캐슬 2017-07-16 13:16:04    
전원책... 잘난척만하는 고집불통 할배..
124.***.***.143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