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위기의 KBS·MBC, 구원투수로 적극 나선 조선일보

[아침신문 솎아보기] 강규형 KBS 구여권 이사 인터뷰 싣고 새노조 때리기… 군 사이버사 해킹팀 만들어 ‘법원 해킹’

2017년 10월 12일(목)
김도연 기자 riverskim@mediatoday.co.kr
공유하기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AD FREE

12일자 주요 종합일간지 머리기사 제목. 

경향신문 “‘댓글 공작’ 사이버사, 박근혜 정부선 ‘법원 해킹’”
국민일보 “국정교과서 TF팀 PC 21대 ‘미스터리’”
동아일보 “공기업 입사門, 울산이 부산보다 18배 넓다”
서울신문 “68% ‘일하다… 이러다… 죽을라’”
세계일보 “트럼프, 군사옵션 논의… 美 전략자산 한반도 집결”
조선일보 “세계최고 의료벤처들, 병원 서랍서 자고 있다”
중앙일보 “문재인·홍준표·이효리 SNS 동향 청와대 보고”
한겨레 “사학개혁 좌절 10년, 비리대학만 키웠다”
한국일보 “트럼프, B-1B 작전 보며 군사옵션 논의”

KBS 구여권 이사 사퇴하자
KBS 구하기 나선 조선일보

김경민 KBS 구여권 이사가 지난 11일 자진 사퇴했다. ‘일신상의 이유’를 들었다. 구여권 이사 사퇴로 이사회는 7(구여권)대 4(구야권) 구도에서 6(구여권)대 5(구야권) 구도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구여권 이사 1명만 추가 사퇴하면 고대영 KBS 사장 해임 제청 정족수가 채워진다. KBS 입장에서는 ‘풍전등화’ 상황인 것.

▲ 조선일보 12일자 1면.
▲ 조선일보 12일자 1면.
그러자 조선일보가 나섰다. 조선일보는 12일자 1면 하단 기사 제목은 “김경민 KBS 이사 ‘협박·압력 못 견디겠다’ 사퇴”였다. 조선일보는 “언론노조 KBS본부 소속 조합원들은 그동안 김 이사 직장인 한양대를 찾아가 집회와 시위를 벌이며 집중적인 사퇴 압박을 해왔다”면서, “(김 이사는) 일부 동료 이사에게는 ‘끝까지 버티지 못해 미안하다. 협박과 압력을 도저히 견딜 수가 없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3면을 채운 것도 KBS·MBC 소식. 강규형 KBS 구여권 이사 인터뷰를 크게 실었고 박스 기사로 김 이사가 언론노조 KBS본부의 사퇴 압박에 힘겨워했다는 내용으로 기사를 썼다.

강 이사는 “나, 김경민(한양대 교수), 이원일(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이사 3명이 표적이다. 언론노조가 ‘방송 장악 부역자’라며 야권 이사 7명 중 4명을 명단에 올린 일이 있다”며 “여기에 속하지 않은 3명을 집중적으로 공격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마음에 안 들면 대통령이 나를 직접 해임하면 된다”며 “‘방송에 개입 안 한다’고 했으니 부담이 크겠지만. 야비하고 치졸하게 하지 말고 지지율 높을 때 부담을 져라”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의 ‘언론 개입’ ‘방송 장악’식의 프레임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되는 대목.

▲ 조선일보 12일자 3면.
▲ 조선일보 12일자 3면.

조선일보는 “MBC 노조도 野 추천 방문진 이사들에 압박 높여”라는 기사를 통해서 “MBC 노조원들은 지난달 17일 오전 야당(구여권) 추천인 김원배 이사(전 목원대 총장)가 다니는 대전의 한 교회를 찾아가 김 이사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며 사퇴를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일방적으로 현 경영진과 이사회를 대변하는 보도인 것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공영방송이 왜 국민의 외면을 받았는지에 대한 분석이나 취재는 없었다. 

반면 한겨레는 12일자 사설을 통해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이날(11일) 이사회를 열어 방송통신위원회의 검사감독권을 수용할 수 없다고 의결했다”며 “KBS 이사회는 11일 파업 사태의 해결을 위한 진지한 해법을 모색하기는커녕 ‘이사진에 대한 노조의 불법행동’을 막을 방안을 찾는 것을 주요 안건으로 삼았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들의 행태를 보면 이사진과 경영진이 한몸이 돼, 파업 중인 노조가 탈진해 무너지기만을 기대하는 것 같다”며 “국민의 절대다수가 경영진 사퇴와 공영방송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는데도 이들은 눈 감고 귀 막은 채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김경민 이사 사퇴에 대해 “국민의 퇴진 요구와 방송 파업의 효과”라고 평하면서도 “물론 이들이 물러났다 해도 여전히 옛 여권 추천 이사들이 두 방송사 이사회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끝까지 버틴다면 파업은 한없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상황이 이런 만큼 방통위가 좀더 적극적으로 감독권을 행사해야 한다”며 “지금처럼 공문만 보내고 기다리기만 해서는 시간이 얼마나 더 걸릴지 알 수 없다. 검찰도 고용노동부가 문화방송 전·현 경영진 6명을 기소의견으로 송치했으니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 한겨레 12일자 사설.
▲ 한겨레 12일자 사설.
문재인·홍준표·이효리 SNS 동향 靑 보고

중앙일보가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국군 사이버사령부 내 530단이 2011~2012년 작성·보고한 ‘유명인의 SNS 여론 동향’ 등 보고서 내용을 추가 공개했다.

이 의원은 최근 사이버사령부의 ‘일일 국내외 사이버 동향 보고서’ 462건을 모두 열람한 뒤 이를 4쪽짜리 메모로 만들었다. 이에 따르면, 동향 파악 대상 ‘유명인’들은 당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포함해 가수 이효리씨, 야구선수 이승엽씨 등 확인된 인사만 33명이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정치인 :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손학규·박기춘 의원, 정봉주 전 의원(이상 당시 야권), 나경원 서울시장 후보, 정몽준·홍준표 의원(당시 여권) 

△방송·연예인 : 김여진·김미화·김제동씨, MC몽 

△기타 : 공지영·이외수씨(이상 소설가), 곽노현·우석훈·조국·진중권씨(이상 진보학계), 조갑제 칼럼니스트, 지만원 예비역 육군대령, 변희재 시사평론가, 주진우(나꼼수 멤버) 기자, 임태훈 군인권센터소장, 양영태 치과의사, 김성만 전 해군작전사령관, 장진성 탈북시인, 문정현 신부, 김홍도 목사 등이었다.

▲ 중앙일보 12일자 1면.
▲ 중앙일보 12일자 1면.
중앙일보는 “사이버사령부는 2011년 7월 15일 청와대에 올린 일일 보고서에 당시 정계에 입문하기 전인 문 대통령이 특전사 복무 시절 찍은 사진에 대한 인터넷 댓글 반응 등을 포함시켰다”며 “구체적 내용은 ‘문재인 특전사 복무 시절 입대 사연·사진 유명 인터넷 커뮤니티 공개’ ‘경향신문 등 5개 사이트 기사 5건, 댓글 453건’ ‘국방 의무 마친 문재인 지지 68%’ 등이었다. 문 대통령 사진에 대한 댓글 453개 가운데 지지하는 댓글이 68%였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북한과의 사이버 심리전에 대응하기 위해 창설한 조직에서 왜 민간인들의 SNS 여론 동향을 뒷조사해 청와대에 보고하느냐”며 “군이 민간인을 상대로 SNS 사찰을 해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군, 해킹팀 만든 뒤 ‘법원 해킹’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2014년 민간인 해커들이 주축이 된 ‘언더그라운드 해킹팀(지하 해킹조직)’을 만든 뒤 법원을 포함해 공공기관 전산망을 들여다본 것으로 확인됐다고 경향신문이 단독 보도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2012년 총·대선 댓글 공작을 벌인 사이버사가 박근혜 정부에서도 불법 행위를 한 정황이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법원을 상대로 한 해킹이 이뤄진 때는 사이버사 댓글 공작의 주범인 이태하 전 심리전단장(64) 재판이 법원에서 진행 중일 시점이다.

경향신문은 “1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범정부 차원에서 사이버 작전을 총괄하는 국가정보원은 2014년 무렵 유관기관 감사 과정에서 사이버사가 법원 전산망에 몰래 침투한 사실을 발견해 경고 조치를 내렸다”며 “당시 국정원이 작성한 감사 관련 문건에는 ‘사이버사가 법원 등 공공기관을 해킹했다’고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 경향신문 12일자 1면.
▲ 경향신문 12일자 1면.
경향신문은 “법조계에서는 이 전 단장에 대한 판결 결과가 사이버사 존폐에 영향을 끼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사이버사의 해킹 목적이 사법부 동향 파악 등에 있었던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며 “이 사건은 국방부 조사를 거쳐 조만간 검찰로 넘어가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박근혜 교육부도 ‘화이트 리스트’

세계일보가 박근혜정부 당시 교육부의 학부모단체 예산 지원이 친정부 성향 단체들에 편중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지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과정에서 여론조작에 동원된 정황이 포착되거나 복수의 교육부 법정 위원회에 관계자가 위원으로 이름을 올린 단체도 예산을 지원받아 교육부가 ‘관변단체’를 운영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확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학부모단체 지원 현황’ 자료를 보면, 교육부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찾아가는 학부모 인식개선 교육 사업’이라는 명목으로 단체 당 연간 700만∼3000만원씩을 지원했다. 이 사업으로 2014년 4곳, 2015년 5곳, 지난해 8곳이 선정돼 예산 지원을 받았다고 한다.

세계일보는 “가장 많은 예산(3년간 7000만원)이 지원된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은 지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과정 내내 찬성한다는 뜻을 밝힌 단체”라며 “지난 대선 때는 이 단체 대표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를 공개 지지하기도 했다. 이명박정부 시절엔 국가정보원이 동원한 ‘관제데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 세계일보 12일자 12면.
▲ 세계일보 12일자 12면.
세계일보는 “2015∼2016년 2년간 1700만원을 지원받은 좋은학교만들기학부모모임은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발행 체제를 국정으로 전환하기 위해 행정예고를 한 2015년 11월 교육부에 국정화 찬성 의견서를 무더기로 보내는 등 여론조작에 동원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며 “같은 기간 1700만원을 받은 좋은학교바른교육학부모회는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에도 교육부 법정 위원회 5곳(1곳은 지난 3월로 임기 만료)의 위원직을 맡으며 ‘교육부 관변단체 운영 의혹’을 불러온 단체”라고 설명했다.

노웅래 의원은 “교육부가 예산까지 지원해 가며 관변단체를 운영한 사실이 드러난 셈”이라며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

4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세이버 2017-10-12 14:27:10    
조선일보? 이런 신문사도 있나
14.***.***.206
profile photo
ㅋㅋ 2017-10-12 10:49:13    
조선일보 안본지 20년가까이되어감.. 안보길잘했지 이정도일줄이야 ㅋ
홍준표야 말도안되는소리 잘하니 귓가에 들려오지도않음 ㅋ 얼마전에 문대통령 un방문에 미국 국빈대접못받았다고.. ㅋㅋㅋ
생각없이 막던지는 말말말말
14.***.***.161
profile photo
개ㄸㅇ 2017-10-12 10:05:06    
박근혜, 소위 whitlist 집단에 수억원 투입하여 정치 개입, 자기에게 유리하게 여론조작, 복지하자면 표퓨리즘이라고 혈안이되여
지랄하는 장면이 연상된다, 과여 이자는 이나라의 대통령이였는가, 김정은과 같이 국민이 자기 소유로 생각한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이여자 더이상 전직 대통령이라는 호칭조차 쓰리 말라, 끔직하다.
14.***.***.142
profile photo
fkrkkdi9d 2017-10-12 09:44:29    
점점더
그리고 마지막 발악을 하는구먼
조선일보는 더이상 언론이 아니다 라는걸 점점 깨달을 거다
58.***.***.193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