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이낙연 총리가 정진석 의원에게 “못 알아듣나”라고 한 이유

[현장] 5일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올림픽 끝나면 한미훈련 재개하나” 수차례 반복 질문

2018년 02월 05일(월)
정민경 기자 mink@mediatoday.co.kr
공유하기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AD FREE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대정부 질문을 하며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올림픽 이후 중단된 한미연합훈련이 다시 재개되냐”고 물었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한미연합훈련은 올림픽 때문에 중단된 것”이라 재차 대답했지만 정 의원은 “정확히 재개되는 것이냐”고 수차례 물었다. 반복되는 질문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못 알아듣나”고 말했고 본회의장이 소란으로 술렁이기도 했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중 송영무 장관에게 “올림픽 이후 지금 중단된 한미 합동군사훈련이 재개되느냐”고 물었다.

이에 송 장관은 “연합훈련 연기는 올림픽에 의해서, 평화적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의한 것”이라며 “관련된 말을 한마디라도 하면 평창올림픽 평화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본회의장 자유한국당 쪽 의석에서는 “뭐하는 거야”, “나가라고 해” 등의 소리가 나왔다.

정 의원은 “국방부 장관도 명확하게 하지 못한다”며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질문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이 같은 질문을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묻자 이 국무총리는 “올림픽이 눈앞에 있는 상황에서 재개에 대한 질문은 적절하지 않다”며 “올림픽과 관련해 훈련을 중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민중의소리
▲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민중의소리
이낙연 국무총리는 연이어 “지금까지 그렇게 해왔고, 아까 ‘올림픽과 관련해 훈련을 중단한다’고 했으니 (재개 문제는) 저절로 해석이 나오는 것”이라고 재차 말했다.

그런데도 정 의원은 “이 정부의 안보정책이 위험한 것 같다. 재개 여부에 대해서 묻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 국무총리는 “아까 말씀드리지 않았나? 못 알아 들으시나”라고 말했다.

이때 국회 본회의장 자유한국당 측 의석에서 웅성거림이 심해졌다. “똑바로 말해라”는 식의 외침이 나왔고, 더불어민주당 쪽 의석에서는 “올림픽 끝나고 하면 돼!”라는 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이 총리는 “올림픽 이후에도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연기한다고 얘기한 적이 없다”고 다시 한 번 말했다.

정진석 의원은 현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를 두고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문제만 들춰내고 있는데 이전 정부에는 (적폐가) 없나”라고 묻기도 했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적폐청산은 정부의 기획에 의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언론보도와 새로운 증언들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본회의장에서 김당 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의 페이스북 글을 띄우고 현 정부에도 특활비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당 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의 페이스북 글을 인용하며 국정원 특활비 문제에서 이전 정권의 문제를 언급했다. 사진=정민경 기자
▲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당 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의 페이스북 글을 인용하며 국정원 특활비 문제에서 이전 정권의 문제를 언급했다. 사진=정민경 기자
▲ 정진석 의원이 띄운 PPT. 사진= 정민경 기자.
▲ 정진석 의원이 띄운 PPT. 사진= 정민경 기자.
정 의원이 스크린에 띄운 것은 국정원 전문 기자였던 김당 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 페이스북 글로, “국정원이 박근혜 청와대에 특수활동비 40억 원을 상납했다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며 “국정원 특활비 청와대 상납은 DJ정부 때 없어졌다가 노무현 정부 때 부활했다. 지금 문재인 청와대에도 특활비 사용한 참모들이 있다. 김만복(전 국정원장) 조사하면 다 나온다”라고 쓰여 있다.

정 의원은 “문폐가 적폐보다 더 무섭다”는 PPT를 본회의장에 띄우기도 했다. 정 의원은 이 PPT를 보여주며 “문폐는 민폐”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네이버에서 정민경 기자의 기사를 구독해 주세요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

1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옛사람 2018-02-20 22:08:20    
배은망덕에 교만한 문정부 자존심이 지나쳐 분수를 모르는구나 그동안 동맹을 맺었던 나라를 팽겨치고 한국을 침략한 중국과 북한을 감싸고 드니 이제 고립을 자초하는구나 과연 중국과 북한이 우리나라와 친할 수 있는가? 통일의 환상을 버리고 현실에 충실하자 열심히 일하고 외국으로 진출하고 수출하여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가야 하지 않겠나? 전쟁은 실력이 있어야 막을 수 있지 퍼준다고 되나? 공산당의 잔학함을 왜 모른체하고 있나? 그들의 수용소에서는 오늘도 죽어가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125.***.***.122
profile photo
평화 2018-02-08 13:41:15    
자한당은 진심 답이 없다.
60.***.***.237
profile photo
강원도의 적 2018-02-07 16:47:09    
강원도가 어떻게 얻어낸 올림픽인데... 최순실이 이권 챙긴다고 허허벌판에 개막식장을 열고, 조선일보는 성화점화 사진 유출해서 김빼고, 자유한국당은 망하라고 응원하는 이 현실을 강원도 사람들은 꼭 기억했으면 한다. 다음 선거에 그래도 또 뽑아주려나.
121.***.***.222
profile photo
나기레기 2018-02-06 23:16:07    
야덜은 평창올림픽 망하라고 매일 교회가서 새벽기도 하는거 아닌지 의심이 가네요.
도대체가 국격에 안맞는 쓰레기 집단, 오로지 정권 다시 잡으려고 기를 쓰고있네요.
1.***.***.117
profile photo
부정선거 2018-02-06 10:29:41    
자유 적패 의원 정진석 안 다분이 악의적인의도로 질문하고있다^~^
더러운똥누리당리명바꾸네똘마니들 지옥가리라~~~ㅁ
223.***.***.183
profile photo
돌아이 2018-02-06 08:57:43    
미친개는 몽둥이가 정말 약인가요
58.***.***.229
profile photo
무하유지향 2018-02-06 04:49:29    
친일-개누리당의 후예는 뭔가 달라도 다르구나.....
110.***.***.172
profile photo
싸가지 2018-02-05 22:09:35    
그래 있으면 하면 되지 누가 하지 말라했나.
우리 국민이 원하는건 적폐는 전정권이던 후정권이던 있으면 청산 해야한다는거다.국민들을 아직도 바보로보는 찌질이덜
211.***.***.114
profile photo
某甲이 2018-02-05 19:36:14    
진짜루 한국당에는 2가지가 없구나.
첫째 국가가 없고,
둘째 사람이 없구나.
114.***.***.216
profile photo
으랏차차 2018-02-05 16:55:05    
참수준이.... 말 꼬투리 잡을라고 별짓을 다하네...
박정희 동상이랑 같이 일본으로 보내야되는데...
1.***.***.91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