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탈북 예술인이 본 ‘김일성 가면’ 말도 안되는 억지

북한응원단 김일성 가면 쓰고 응원 논란에 탈북 예술인들, 응원도구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

2018년 02월 11일(일)
이재진 기자 jinpress@mediatoday.co.kr
공유하기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AD FREE

지난 10일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탐 경기 도중 북한 응원단이 남성 얼굴이 그려진 가면을 쓰고 응원을 하자 이념 논쟁이 일고 있다.

노컷뉴스가 ‘김일성 가면 쓰고 응원하는 북한 응원단’이라는 제목으로 가면의 정체를 김일성 위원장으로 단정 짓고 보도하면서 촉발됐다.

이에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북한 응원단이 대놓고 김일성 가면 쓰고 응원하네요. 여기를 평양올림픽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통일부도 논란이 커지자 현장에 있는 북측 관계자 확인 결과 보도에서 추정한 그런 의미는 전혀 없으며 북측 스스로가 그런 식으로 절대 표현할 수 없다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하 의원은 통일부의 반박에도 “북 응원단이 김일성 가면을 들어 난처해지니 통일부가 김일성이 아니라고 방어해주고 있다”며 “젊은 김일성 사진을 보고도 김일성 아니라고 할 건가? 헤어 스타일까지 똑같다. 통일부는 김일성 가면이 아니라고 쉴드칠 것이 아니라 김여정(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에게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고 공세를 펼쳤다.

논란의 중심은 가면의 정체다. 김일성 주석을 형상화한 가면이라면 북이 올림픽을 체제 선전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한 남성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면 상황이 달라진다.

북한 응원단이 쓴 가면이 김일성 주석을 뜻한다면 가면을 바닥에 내려놓는 행위조차도 용납할 수 없는데 관련 사진도 있다는 증언도 나오고 있다.

최고 존엄을 상징하는 물건을 절대 함부로 다룰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가면을 썼던 장면은 북한 응원단이 ‘휘파람’을 부르고 있었던 때였다. 통일부는 이와 관련해 미남가면은 휘파람 노래할 때 남자 역할 대용으로 사용됐다고 한다고 밝혔다.

탈북 가수 김복주씨도 11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비슷한 주장을 했다.

김복주씨는 “얼핏 보면 김일성 사진 같이 보이긴 한다. 북에서는 대부분 그리워 하는 얼굴이고, 김일성 시대의 그리움을 가지고 산다. 신적인 존재 같은 그 시절에 잘 살았고, 미남형의 얼굴에 속한 김일성을 그리워하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씨는 “절대 저렇게 함부로 다루지 못한다. 북한 사람 정서상 신적인 존재다. 저렇게 추상화로 다루는 정서가 절대 아니다”라며 “김일성 사진이라고 한다면 권위를 떨어뜨린 일이다. 정중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씨는 “휘파람의 노랫말은 남자가 여성을 휘파람으로 불러냈다는 내용인데 그래서 미남형의 남자를 형상화한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이런 추정이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남북 문화적 이질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창단된 평양아리랑예술단 황재희 대표는 “김일성 사진이라는 주장은 말도 안되는 억지”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휘파람 노래가 남녀 사랑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잘생긴 배우의 얼굴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김일성 사진은 가면으로 사용하면 안된다. 만약 가면을 보자기나 비닐에 싸서 잘 보관하고 가슴에서 꺼내는 장면이 포착됐다면 모르겠다”며  김일성의 사진을 목숨처럼 생각하는 나라다. 김일성 사진이라는 주장은 말도 안되는 억지로 남한 사람끼리의 정치적인 싸움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네이버에서 이재진 기자의 기사를 구독해 주세요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

43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정의를 위하여 2018-02-12 12:48:28    
하태경의원은 제 조상님 자랑하고 싶으면 조상사진에서 눈알 파내고 가면으로 쓰고 다니는갑다.
훌륭해, 하태경.
남이 그런 행위를 천하의 호로자식이라 비웃어도 자신은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동내방내 떠들고 다니며 보여주니 말이다.
36.***.***.244
profile photo
뎀비 2018-02-12 11:04:48    
하태경이 머리가 이상해진거 아녀? 사람 괜찬게봤드만 하는짓은 영 아니네...사람 잘뽑아야지 저런머리로 나라위해 일한다고 하니 할말없네... 왜 쓸데없는데 머리쓰냐 써글놈~~
58.***.***.101
profile photo
복뚠이 2018-02-12 10:59:05    
지난 9년간 나라를 온통 망쳐놓은걸
다시 바로세우려 노력하고 있는데
아주 더 망가뜨리려고 작정들 했구나
이 쓰레기들을 언제까지 그대로 두고 봐야만 한단 말인가?
183.***.***.241
profile photo
초심 2018-02-12 08:54:13    
하태경 쓰레기들중에 쓸만한줄 알았드만 아니네~
아무리 아니라 해도 차때기, 무개념, 억지, 막말, 안하무인 기타등등 그런집단들과
다를빠 없네~~~
218.***.***.161
profile photo
평화 2018-02-12 05:17:56    
북한응원단 가면 얼굴은 인민배우 '리영호'로 북한영화 홍길동에서 주연을 맡았던 배우라고 합니다. 거듭 송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_노컷뉴스 기자 트위터. 사과만 할게 아니다. 반드시 징계위원회를 열고 기자와 송고자, 편집장 모두 징계하라. 국민을 기만하면, 노컷지지는 내생에 없다.
60.***.***.237
profile photo
marseli 2018-02-11 23:01:02    
웜비어가 왜 북한에 억류되었었는지 기억도 안나는 모양 이렇게 국민을 바보로 아니 이재용 풀어주고도 국민이 무식하다고 큰소리치는 놈이 있지를 않나... 답답하다 정말.
58.***.***.31
profile photo
허리케인 박 2018-02-12 12:36:23    
야 웜비어는 미국에서 일부러 죽인거야 임마 한국에 무기 팔아먹고 F.T.A.재협상 겁주고 미군주둔 국방비 올리려고 미국에서 일부러 죽인거고 거기에 희생양이 된거지 그리모르겠냐?쪽발이와 양키놈들은 이미 짜고 한국을 손아귀에 넣고 위안부 협상도 근헤미친년과 지들끼리 짜고 친 고스톱이잖아 그걸 모르냐 거기에 한국당 놈들과 안철수 유승민 요놈들이 항상 가세하잖아 이번에는 정말 싹 없애버려야 되 꼭 알았지들.
58.***.***.88
profile photo
눈감고아웅 2018-02-11 22:10:45    
김일성이 아니라고? 무슨 단체로 눈깔에 쥐약 넣은 소리들 하고 자빠졌냐? 국민들을 완전 바보로 아나? 우길 걸 우겨라... 좀 솔직해지자...저 응원단 마음대로 김일성 가면 사용했다고...
70.***.***.2
profile photo
초심 2018-02-12 08:49:33    
참 답답한 인간이구먼~~
이양반아 김일성 가면에 눈갈파면 북쪽에서 어찌되는지 알고나 하는 얘기냐?
좀 개념을 가져라 머리는 생각하라고 있는거다.
218.***.***.161
profile photo
허리케인 박 2018-02-12 12:40:45    
미친놈 여기 또 한마리 있네 에라이 정신병자야 너같으면 목숨걸고 김일성 눈깔에 구멍 뚤컷냐 이 정신병자야 꼭 요런놈이 일제 앞잡이라니까. 에이그 똘아이
58.***.***.88
처음 1 2 3 4 5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