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 노동조합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제작거부 14일째인 지난 4일 ‘노조 지위 인정’을 제작복귀 이후 노사 대화로 풀자고 제안하는 등 전향적인 제안을 내놨다. 

비대위는 “사측과 첨예하게 대립하던 ‘노조지위 인정’을 업무 복귀 후 노사간 대화를 통해 해결하기로 결정했다”며 “그러나 사측의 ‘노조 불인정 통보’에 문제의식을 철회하는 것은 아니며 방송 정상화를 위해 먼저 업무에 복귀하고 제작현장에서 투쟁을 이어나가겠다는 결정”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제작거부에 따른 징계도 거부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국민TV 방송을 기다리는 협동조합 조합원들과 시청자들에 대한 사죄의 의미이며 노동조합의 자주적 결정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경영진과 첨예하게 맞서왔던 ‘조직개편’에 대해서는 “29일 임시 대의원 총회를 통해 새 경영진이 선출될 때까지 조직개편을 연기하고 현행 보도, 제작, 라디오, 사무국의 4국 시스템을 유지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대위는 “그 기간 동안 국민TV 모든 주체들로부터 새로운 조직개편의 아이디어와 기획을 모집하고 임시 대의원 총회에서 이 기획들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와 추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 측은 4일 내놓은 제안들이 받아들여지면 즉시 업무에 복귀할 예정이다. 

   
▲ 지난달 22일 오전 서울 합정동 국민TV 사무실 앞에서 미디어협동조합 노동조합 비대위가 제작거부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정철운 기자
 

비대위 제안이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미디어협동조합은 5일 오후 이사회를 개최하는데, 논의될 안건은 비대위 측의 인사·업무복귀 명령불이행 등에 대한 징계 심의, 임시편성으로 마찰을 빚고 있는 방송의 안정화 논의 등이다. 비대위 제안이 공식 안건은 아닌 셈이다.

조상운 미디어협동조합 사무국장은 5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현재 비대위 제안에 대한 공식 입장은 없으나 만약 논의된다면 이사회에서 얘기가 나올 것”이라며 “당초 비대위 제안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고려할지 이사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협동조합 이사회는 서영석 이사장을 포함한 이사 3명과 감사 1명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