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6번째 검찰에 고발했다.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사회단체는 15일 오후 나경원 원내대표를 사학 비리, 뇌물 수수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사학법인 홍신학원 이사로 재임하며 법인의 수익용 기본재산을 자신의 동생이 운영하는 홍신유치원에 헐값으로 임대했다며 ‘업무상 배임’ 소지가 있다며 고발했다. 임대특혜 논란은 서울시교육청 국정감사 때 드러났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김용욱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김용욱 기자.

또한 이들 단체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스페셜올림픽 행사 대행사로 특정업체 선정을 지시하고 대입 특혜 논란을 빚은 딸의 면접위원장을 스페셜올림픽 예술감독으로 선임하는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고발했다. 해당 사안은 JTBC 보도로 드러났다.

시민단체는 이날 두 건의 고발 외에도 앞서 4차례에 걸쳐 나경원 원내대표를 고발했다. 지난 9월16일 나경원 원내대표 자녀 입시비리, 성적비리 의혹을 고발했다. 9월26일에는 입시 및 성적비리 추가 의혹을 제기하며 고발했다.

이후 나경원 원내대표측이 시민단체의 의도를 문제 삼고 자녀 의혹을 제기한 KBS에 법적 대응을 시사하자 시민단체들은 9월30일 시민단체들에 대한 음해와 명예훼손, 언론에 대한 협박 혐의 등으로 3차 고발을 했다. 이어 10월24일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사유화 및 각종 부당특혜 의혹을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그동안 검찰은 어떤 사건들에 대해서는 ‘초과잉’수사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반면, 나경원 원내대표의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아무런 수사도 진행하지 않아 큰 사회적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고발 54일만에 드디어 1차 고발인 조사가 이뤄졌지만 2차 고발인 조사 일정도 잡히지 않았고, 여전히 나경원 원내대표 등에 대한 수사는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