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총선 이전에 인지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 주장과 중앙일보 보도에 “황당하다”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이미 2012년에 법무법인 지분을 다 정리했다며 억지로 연결시키고 있다고 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사건이 터지고 나서 마무리에 나선 오 시장의 측근은 직전에 청와대 행정관이었다”며 “또 공증에 나선 법무법인이 문재인 대통령이 만든 법무법인 부산이고, 현 대표인 정재성 변호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이며, 오거돈 캠프에서 인재영입위원장을 했던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런 특수 관계인데 어느 국민이 청와대가 몰랐다고 믿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중앙일보는 이날 오전 쓴 ‘곽상도 “오거돈 성추행 사퇴·공증, 靑출신 인사가 수습했다”’에서 곽상도 의원이 통화에서 “성추행 사건이 터지고 마무리에 나선 오 전 시장 측근 A씨는 직전 청와대 행정관이었다”며 “사건에 개입한 그가 청와대까지 보고했는지, 오 전 시장이 직접 했는지 아니면 법무법인 부산이 알렸는지 청와대 공직기강 감찰관실이 즉각 감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썼다. 이 신문은 곽 의원이 “총선 전 문재인 대통령이 이 사건을 인지했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말 몰랐나 의심스럽다”며 “청와대가 국민적 해소 차원에서라도 이를 해명해야 한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28일자 5면 머리기사 ‘곽상도 “성추행 접수부터 공증까지 친문울타리서 이뤄져”’에서도 동일한 내용을 썼다.

곽상도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산시장 오거돈 관련한 성추행 사건 피해자 성추행 신고 접수는 부산 성폭력상담소에서 이뤄졌는데, 이재희라는 분이 문재인을 지지하는 공개적인 지지표명을 하셨던 분이라고 들었다”며 “피해자 협상도 장형철 부산시 정책수석보좌관이 합의내용을 조율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언론대응은 박태수 부산시 정책수석보좌관이 조율했다고 하고, 이 배후가 부산에 있는 거물 정치인이라고 한다”며 “오거돈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과 관련한 모든 것들이 이‘친문’이라는 분들 안에서 전부 이뤄졌다는 사실이 점차 드러나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또 오거돈 시장과 장형철 수석이 잠적한 점을 들어 “이렇게 이뤄진 성추행 사건들이 친문에 의해서 지금 철저히 은폐되고 있다”며 “은폐가 진행되는 상황을 보면 눈에 보이지 않는 권력기관, 권력이 작동하고 있다는 의심을 떨칠 수가 없다”고 했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곽상도 페이스북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곽상도 페이스북

 

청와대는 황당하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1층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건 청와대 의혹 나오는데,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는 청와대 출입기자의 질의에 “주장하는 내용 자체가 황당하다”며 “자꾸 청와대와 대통령을 연결시키려고 일부 언론과 야당이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이미 2012년 19대 국회의원에 출마하면서 법무법인 부산 지분을 다 정리해 아무 관련이 없다며 억지로 연결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곽상도 의원의 주장과 중앙일보 보도에서 청와대 행정관 출신의 오거돈 시장의 측근이 청와대에 보고했을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는데 어떤 입장이냐는 미디어오늘의 질의에 이 고위관계자는 “(중앙일보 등은) 총선전에 코로나19 검사수를 줄였다고 주장하면서 확진자 수 줄이기 위함이라고 보도했다”며 “그 이후 확진자 수가 늘었어야 했다. (그러나 오히려 줄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수많은 주장이 있다”며 “당리당략 목적도 있고, 주장에 대해 나중에 결과를 보면 다 안다”고 부인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7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도 이 같은 주장과 중앙일보 보도를 두고 “근거없는 허위주장”이라며 “언제부터 언제까지 있던 어떤 전직 행정관이 어떻게 했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나와있는 게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청와대 반론에 기사를 쓴 현일훈 중앙일보 기자와 중앙일보측에 지난 27일부터 입장을 구했으나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