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월28일 제6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8월1일 오전 과천정부청사 방통위 인근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소로 출근해 기자들의 질의응답에 답하는 모습. 사진=미디어오늘
▲ 지난 7월28일 제6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8월1일 오전 과천정부청사 방통위 인근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소로 출근해 기자들의 질의응답에 답하는 모습. 사진=미디어오늘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의 이른바 ‘공산당 신문·방송’ 발언은 하나의 예시일 뿐이라고 옹호했다. 과거 이 후보가 재직하던 홍보수석실 지시로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언론탄압 논란의 문건에 대해선 “홍보수석실과 홍보수석이 같은 건가”라며 선을 그었다.

앞서 이동관 후보는 1일 “언론은 장악될 수도 없고 장악해서도 안 되는 영역이라 생각한다. 다만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 무책임하게 가짜뉴스 퍼나르거나 특정 진영, 정파 이해에 바탕한 논리나 주장들을 전달하는건 언론 본 영역에서 이탈하는 것”이라며 “어떤 정당이나 특히 과거 선전·선동을 굉장히 능수능란하게 했던 공산당의 신문·방송을 언론이라 얘기하지 않는다. 사실과 진실을 전달하는게 아니라 주장을 전하는 것을 기관지 내지 영어로는 오건(organ)이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세월 국정원 등을 동원하며 언론을 공산당 기관지로 전락시키려 들었던 이동관 후보가 궤변을 늘어놓는 작태에 치가 떨린다”고 비판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공산당의 신문 방송은 언론 아냐”]

[관련기사: 언론노조 “MB시절 관제방송이 바로 이동관이 말한 공산당 방송”]

▲2023년 8월2일 YTN라디오 '뉴스킹' 유튜브 갈무리
▲2023년 8월2일 YTN라디오 '뉴스킹' 유튜브 갈무리

“홍보수석실과 홍보수석 같나…언론장악은 문재인 정권 심해”

2일 YTN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에 출연한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공산당’은 하나의 기관지를 설명하는 하나의 예라고 생각을 한다”며 “이동관 후보자 이야기를 쭉 들어보면 ‘특정 정파 이해에 따른 논리, 그리고 주장을 전달하면 안 된다’라고 이야기하면서 예로 들은 거라고 저는 이해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가 ‘방송 정상화’를 위한 적임자냐는 진행자 질문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노영화’된 공영 또는 공적 성격이 짙은 방송 보도의 정상화”라고 했다.

그는 이 후보가 ‘MB정부 언론 탄압의 장본인’이라는 비판에도 선을 그었다. “지금 거론되는 게 홍보수석실 요구 문건이다. 홍보수석실과 홍보수석이 같은 건가. 그럼 사법부에서 홍보수석실에 누가 했는지 찾아서 법적으로 문제 있으면 처벌해야 한다”며 “MBC 김재철 사장과 이동관 수석이 이른바 서로 ‘뒷배’가 된 것 아니냐 하는 의심이 있는데 그 두 사람 간의 커넥션이 드러난 게 없다라고 보도된 게 있다. 예단을 가지고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증거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의 비판에 대해서 윤두현 의원은 “민주당의 예단, 편견 이런 게 소름 끼친다”며 “방송 장악, 방송 장악 그러는데 방송 장악 누가 했나. 문재인 정권 때 가장 심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2017년 8월 민주당 워크숍에서 배포된 방송 관련 문건을 보면 ‘언론 적폐청산을 적폐청산위원회 최우선 해결 과제로 삼는다. 그리고 방송사 구성원, 시민단체, 학계를 중심으로 해서 KBS, MBC 사장 퇴진운동 전개한다. 그리고 방통위 권한을 활용해서 방송사 내부 조사한다(라고 돼 있다)”고 했다.

▲2023년 8월2일 YTN라디오 '뉴스킹' 유튜브 갈무리 
▲2023년 8월2일 YTN라디오 '뉴스킹' 유튜브 갈무리 

“블랙리스트, 사찰이 방송정상화?…공산당 발언은 선전포고”

뒤이어 출연한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방통위원장을 중간에 트집을 잡아서 면직을 시켰나, 아니면 KBS 사장을 면직을 시켰나. 아니면 방통위원 몇 명으로 KBS 수신료 통합징수를 폐지했나”라면서 “저희들은 권력을 사용해 본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방송의 내용에 대해서 제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했지만 개입해 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윤영찬 의원은 윤두현 의원이 ‘방송 정상화를 정확히 얘기하면 노영 방송 보도의 정상화’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이명박 정부 때 그분들이 했던 행태를 고스란히 재연할 거라고 생각을 한다”며 “언론인들을 블랙리스트를 만들어서 분류하고 쫓아내고 방송 프로그램 폐지하고, 국정원을 통해서 사찰하고. 국정원이 직접적으로 방송의 프로그램까지 일일이 개입하고 진행자들을 내쫓는 현상들이 과연 백주 대낮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인지, 이것을 방송 정상화라고 이야기를 한다면 정말 시대착오적이고 불법적인 일을 자행하겠다라는 본인들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어 “2017년 당시 검찰에서 MBC 장악에 대한 국정원 지시 문건 등에 대해서 수사를 했었는데 홍보수석실이 지시했다는 것이 너무나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나. 그때 그 사건을 수사했던 분이 윤석열 서울지검장(현 대통령)이었다”며 “당시에 방송 장악을 국정원을 시켜서 사찰을 했던 지휘자를 다시 방통위원장에 내정한다는 것은 도대체 어떤 마인드로 진행을 하고 있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했다. 이 후보가 ‘공산당 신문·방송’을 운운한 데 대해선 “본인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본인들의 관점이 다른 언론사에 대해서는 언론으로 취급하지 않겠다라는 일종의 선전포고나 다름이 없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국정원 직원도 언론개입 문건 요청 주체로 MB 청와대 홍보수석실 지목]

이 후보가 언론탄압에 관여했다는 논란은 그가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이었던 2009~2010년 홍보수석실 요청으로 국가정보원이 정권에 비판적인 인사나 방송 관계자 성향을 분석하고, MBC·KBS 인적쇄신 관련 문건을 작성해 홍보수석실에 보고한 일 등을 말한다. 경향신문은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불법사찰 혐의 재판·수사 과정에서 확인된 ‘MB정부 시기의 문화·연예계 대상 퇴출 관련 건’ ‘라디오 시사프로 편파방송 실태 및 고려사항’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등이 홍보수석실과 연관됐다고 보도했다. 뉴스타파는 홈페이지를 통해 이 후보가 대변인 및 홍보수석으로 재직하며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를 ‘문제 보도’로 낙인 찍고 언론인 축출 방안 등을 보고받았다는 근거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